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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
    본인인증은 어떻게 하나요?
  • 나이스신용평가의 휴대폰 번호 본인인증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Q
    이용중에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하나요?
  • 상단의 '1:1문의하기' 또는 대표전화 1600-8227(평일 오전10시~오후5시)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Q
    투자회원 등록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 ① 로그인하기
    ② 화면 상단의 MY 클릭
    ③ 투자자 정보 입력
    ④ 휴대폰 본인 인증
    ⑤ 원천징수 정보 입력
    ⑥ 투자자 이용약관 동의 및 따라쓰기
    ⑦ 가입완료
    ⑧ 가상계좌로 예치금 입금 후 투자진행
  • Q
    투자수익과 원금은 어떻게 돌려받게 되나요?
  • 줌펀드는 차입자의 대출상환 원리금(또는 이자)을 정기적으로 이체 받기 위하여 금융결제원 CMS(자동이체입금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상환일 다음날(영업일 기준) 오전에 정상 상환 여부 확인 후 당일 투자수익금을 배분해 드리고 있으며, 원리금(또는 이자)를 예치금계좌로 입금 시 안내문자를 발송합니다.
  • Q
    제휴여신기관(대부회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 법률적으로 P2P금융사업 구조상 P2P회사가 직접 대출(여신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반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대부업법에서 정한 대부업자로 등록이 필요합니다.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P2P회사의 제휴여신기관으로 대부회사가 대출자에게 대출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 Q
    회사가 파산하면 어떻게 되나요?
  • 현재 국내의 P2P회사의 대부분은 신생기업으로 투자자 보호에 대한 회사의 신뢰성에 많은 우려를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줌펀드는 대외적으로 공신력이 높은 KTB신용정보의 자회사로 파산 가능성이 없어 타 P2P회사와 큰 차별점 입니다.만약 줌펀드가 파산할 경우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의 절차에 의거하여 법원에서 지정한 파산관재인이 현재와 동일하게 투자자에 대한 원리금 지급의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 Q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의 경우 투자금에 대한 세후 실수령액이 왜 매월 다른가요?
  • 매월 상환되는 금액은 동일하나 원금과 이자의 금액은 매월 다릅니다. 이에 따라 이자에 공제되는 세금 때문에 매월 세후 실수령액이 달라집니다.
  • Q
    투자 수익률과 투자현황은 어디서 알 수 있나요?
  • 줌펀드의 MY메뉴에서 투자 수익률, 투자현황, 예치금현황 등을 자세히 확인 가능하며, 고객님께 정기적으로 발송되는 투자현황보고서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 Q
    투자에 따른 수수료가 있나요?
  • 구분 상환방식 수취조건 수수료 수취기관
    플랫폼이용수수료* 분할상환(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원금
    불균등, 혼합 등)
    매월 수익금
    지급 시 공제
    월별 투자원금잔액 x 0.17%(월) 더줌자산관리
    만기일시상환 투자원금 x 0.1%(월)

    * 예시 1) 분할상환 10백만원(금리 12%, 기간 12개월)투자 시 : 수익금 662천원, 플랫폼이용수수료 99천원
    * 예시 2) 만기일시상환 10백만원(금리 12%, 기간 12개월)투자 시 : 수익금 1,200천원, 플랫폼이용수수료 120천원
  • Q
    계좌이체, 가상계좌 사용 등에 대한 수수료가 있나요?
  • 고객님 계좌로 투자금을 반환할 경우 발생되는 계좌이체수수료는 현재는 공제하지 않습니다. 다만, 향후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공제가 필요할 경우 공지사항에 별도로 공지할 예정입니다. 또한, 가상계좌 사용에 대한 수수료 역시 부과하지 않습니다.
  • Q
    투자수익금에 대한 세율(원천징수)은 어떻게 되나요?
  • 투자 수익금은 세법에서 정한 비영업대금에 대한 소득세율(이자소득세 25%+지방소득세 2.5%)로 원단위 절사하여 원천징수 합니다.
    투자고객의 연간 금융소득(이자소득액과 배당소득액 등)이 2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원천징수함으로써 과세 종결됩니다.
    그러나, 연간 금융소득이 2천만원이 넘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과세 대상이 되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전문투자자의 경우 직접 신고 및 납부를 하셔야 하며, 회사와 여신회사는 이에 대한 일체의 책임이 없습니다.
  • Q
    투자금에 대해 원금이 보장되나요?
  • 줌펀드의 상품에 투자하실경우 원금과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현행 법률상 보장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투자고객님은 이를 인지하시고 신중한 투자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원금 보장이 안됨을 명시하지 않는 것은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사항으로 명시하지 않는 것이며, 줌펀드에서는 충분한 사전 고지 의무를 다하고자 합니다.
  • Q
    투자금에 대해서 투자기간중에 환급할 수 있나요?
  • 투자가 성사되고 대출자에게 대출금이 지급되면 환급 및 투자취소가 안됩니다.
  • Q
    투자하는 대출채권 중에서 부실이 날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 줌펀드는 KTB신용정보의 채권관리 프로세스를 준수합니다. 대출 실행 후 정상채권관리 프로세스로 운영하며, 단기 연체발생 시점(D~D+5일), 연체시점(D+6~D+30),채권위임 전(D+31~D+90)로 단계별 세부관리 프로세스 및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여 채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줌펀드는 채권관리, 분석, 추심의 금융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어 타 P2P회사가 구축하지 못한 채권관리프로세스로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연체에 대해서도 타사와 차별화된 채권관리 및 회수로  투자손실을 최소화할 것입니다. 또한, 대출 후 부실채권이 발생할 경우 KTB신용정보의 채권추심 시스템 및 노하우로 타사와는 차별성 있는 업무처리로 투자자 보호에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 Q
    투자한 대출채권이 투자금 모집에 실패한 경우 어떻게 되나요?
  • 투자모집이 100% 모집되어야 투자가 진행되며, 모집에 실패할 경우 투자자의 예치금계좌로 입금처리 됩니다. 다만, 대출자가 대출금액의 수정을 요청할 경우, 수정된 모집금액으로 투자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 Q
    줌펀드의 ZOOM 등급은 무엇인가요?
  • CB사(크레딧뷰로, 개인신용평가정보)의 신용등급과 기존 대출심사 프로세스에 반영되지 않는 Alternative(대안) 데이터인 금융거래내역, SNS 등을 활용한 줌펀드의 빅데이터 신용평가모형에서 산출된 등급입니다. 합리적인 신용평가를 통해 대출자에게는 한도와 금리 혜택을, 투자자에게는 위험 판단기준을 제공해 드립니다.
  • Q
    P2P 가이드라인은 무엇인가요?
  • P2P 가이드라인은 급속한 성장 추세의 P2P금융 시장에 투자자 보호를 위해 P2P 대출에 대한 안전 장치를 마련한 안입니다.
    첫번째로 투자자의 전문성 및 위험 감수 능력 등 보호를 위해 차등적인 투자 한도가 적용 됩니다. 두번째로 고객자금의 분리 보관을 통해 고객님의 투자 자금에 대한 안전한 관리를 하도록 변경 됩니다. 종합적인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제도 변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 Q
    P2P 가이드라인은 언제부터 시행 되나요?
  • 1차 P2P가이드라인은 2017년 5월 29일 부터 각 투자자별 한도 제한이 적용 되며 5월 29일 이전의 투자금액과는 별도로 한도가 적용 됩니다.
    5월 29일 이전에 투자한 투자금은 투자 한도에 포함 되지 않습니다.
    2017년 5월 29일 부터 적용한 투자한도에서 2018년 2월 28일 부터 추가 1천만원의 별도 한도가 적용되어 2천만원의 투자한도가 적용 됩니다.
    (단, 부동산PF, 부동산담보 상품의 투자한도는 투자한도 금액의 1천만원으로 제한 됩니다.)
  • Q
    투자자의 투자 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 1. 개인투자자 : 총 누적투자금액 2천만원에서 투자 가능, 동일차입자(대출자)에 대해서는 5백만원 한도 투자가능, 부동산PF, 부동산담보 대출상품은 1천만원 한도로 제한
    2. 소득요건 구비 개인 투자자 : 총 누적 투자금액 4천만원 한도에서 투자가능, 동일 차입자(대출자)에 대해서 2천만원 한도로 제한
    3. 전문 투자자 : 상당한 수준의 리스크 관리 능력을 보유 하고있는 점을 고려하여 투자 한도에 제한이 없음
    4. 법인 투자자 : 사업자등록과 법인 등기부등본이 발급된 법인 명의의 투자가 가능한 투자자로 별도의 투자 한도에 제한이 없음
  • Q
    투자 등급 상향 가능 여부는 어떻게 판단 하나요?
  • 투자자 등급 상향을 위해서는 본인의 소득 수준과 증빙 서류 제출 가능 여부를 확인 하시면 됩니다.

    1. 소득요건 구비 개인 투자자 :
    - 이자 ·배당 소득 2천만원 초과 또는 사업 ·근로소득액 1억원 초과
    2. 전문 투자자 :
    - 금융 투자업자에게서 개설한지 1년이 넘은 계좌를 보유
    - 금융 투자상품 잔고가 5억 이상
    - 소득액 1억원 또는 재산가액 10억원 이상
    3. 법인 투자자 :
    -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한 법인
    - 법인 등기부등본과 법인 인감증명
    - 대부업자인 경우 대부업자 등록증
  • Q
    증빙 서류 발급은 어떤것 들이 있나요?
  • 각 투자자별 증빙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투자등급 증빙서류
    소득요건 구비 투자자 1. 1억 초과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서 (홈택스)
    2-1. 1억 초과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재직 직장)
    전문 투자자 금융 투자 협회 홈페이지 전문 투자자 확인증
    법인 투자자 사업자 등록증
    법인 등기부 등본과 법인 통장 사본
  • Q
    소득요건 구비 투자자(4천만원 한도)의 증빙 서류는 어디서 발급 받나요?
  • 소득요건 구비 투자자의 경우 근로 소득 혹은 사업소득 1억을 초과하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납부서
    혹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제출 해야 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현재 소속해 있는 직장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 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납부서는 다음의 절차를 따라서 홈텍스에서 발급이 가능 합니다.
    1.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신고/납부 메뉴를 클릭 합니다.
    2. 신고/납부 메뉴중 종합소득세 항목을 클릭 합니다.
    3. 본인의 소득 신고 종류를 선택 합니다.(사업소득과 근로 소득에 따라 항목 선택)
    이미 작성된 신고서가 있는 경우 수정 신고 작성을 선택합니다.
    4. 신고서 작성 후 혹은 신고서 수정시 STEP2의 신고내역에서 접수번호를 선택 합니다.
    5. 종합소득세 신고 서류를 모두 출력합니다.
  • Q
    서류는 어디로 제출 해야 하나요?
  • 소득요건 구비 투자자의 경우 근로 소득 혹은 사업소득 1억을 초과하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납부서
    혹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submit@zoomfund.co.kr 이메일로 제출 해주세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현재 소속해 있는 직장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 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납부서는 홈텍스에서 발급이 가능 합니다.
  • Q
    서류 제출 후 얼마나 기다려야 하나요?
  • 투자 한도 상향 처리는 담당자가 발송해주신 서류의 적합 여부를 확인 후 순차적으로 처리 됩니다.
    서류 발송후 1영업일 이후 상향 처리 진행 됩니다.
  • Q
    예치금 입금은행은 왜 변경 되나요?
  • 금융위원회의 P2P 가이드라인 권고안에 따라 고객님의 투자금을 투명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투자 예치금 은행(신탁기관) 관리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고객님의 투자금을 투자 예치금 제휴은행 명의의 계좌에서 관리하게 됨에 따라 P2P 플랫폼 회사의
    부실이나 파산과 같은 극단적인 상황에 처했을 때에도 고객님 들의 투자자금은 관리 은행(신탁 기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보호 할 수 있게 됩니다.

    줌펀드는 다양한 금융사의 관리 업무 방안을 논의 한 결과 P2P금융에 가장 선두에 있는
    신한은행을 투자자금 관리 신탁 금융회사로 선정 하였습니다.

    따라서 향후 투자자금의 관리는 신한은행에서 진행 하게 됩니다.
  • Q
    대출을 신청하면 기록이 남거나 신용등급에 불이익이 생기나요?
  • 줌펀드의 대출 심사 시 신용정보조회 기록은 고객님의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신용정보회사에 신용정보조회 기록이 보관되며, 대출이 실행되는 경우 타 금융기관에 대출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대출금 연체 시에는 신용등급이 하락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Q
    대출신청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 줌펀드의 대출신청 방식은 인터넷으로 대출신청 및 대출실행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인터넷 대출방식에 따라 고객님의 본인인증과 대출 신청에 필요한 정보확인을 위해 필수사항이 있습니다. 필수사항은 대출신청을 간편하고, 신속한 진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항으로대출신청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Q
    대출금리, 기간, 금액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 고객님께서 줌펀드 사이트를 통해 인증하시는 내용을 기반으로 줌스코어 등급으로 산정합니다. 줌펀드는 자체 신용평가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님께서 제공하시는 정보가 많을 수록 대출금리 할인 혜택이 부여됩니다.
  • Q
    대출기간 만기 전에 갚아도 되나요? 수수료가 있나요?
  • 중도상환에 따른 고객님의 수수료부담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중도상환 시에는 잔여 대출금 전체를 일시에 상환해야 되며, 대출실행 시 부담하신 대출취급수수료가 당시 대부업법상 최고이자율을 초과하였을 경우는 초과한 이자를 차감한 잔여 대출금만 상환하면 됩니다.
  • Q
    대출 실행에 따른 수수료가 있나요?
  • 대출실행 시 대출금의 2%이내 금액에서 대출취급수수료가 있으며, 기타 대출실행에 필요한 설정비용 등 부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Q
    줌펀드는 왜 이자율이 낮은가요?
  • 줌펀드는 모든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여, 오프라인 지점이 있는 기존 금융사들 보다 관리비용이 적습니다. 그에 따른 비용절감을 통해 합리적인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Q
    대출 신청을 하게 되면 누구나 대출을 받을 수 있나요?
  • 줌펀드는 자체 신용평가시스템에 의해 일정수준 이상의 신용등급과 상환능력이 입증된 분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대출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1.현제 연체중인 대출이 있거나, 90일 이상의 연체 경험이 있는 경우
    2.개인회생 혹은 파산 기록이 있는 경우
    3.신용대출, 연대보증이 과다하거나 최근 다수의 대출이 발생한 경우
    4.NICE 신용등급이 8, 9, 10등급인 경우
  • Q
    줌펀드의 전환(대환)대출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 줌펀드에서 기존 고금리 대출을 전환하는 고객에게 더 나은 조건의 금리와 한도 혜택을 드리는 상품이 3가지가 있습니다.
    1.직장인 전환(대환)대출
    2.개인사업자 전환(대환)대출
    3.담보 전환(대환)대출
    위의 조건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시어 대출신청을 하시면 혜택을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 Q
    대출 신청 진행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 줌펀드의 대출은 “대출상품선택 => 사전준비(동의) => 대출자정보 및 자료입력 => 한도 및 금리확인 => 대출신청(계약) => 대출금 지급” 순서로 진행됩니다.
    줌펀드의 경우 담보대출을 제외한 신용대출의 경우 비대면 온라인상에서 모든 업무가 처리됩니다.
    1.대출상품선택
    - 직장인/개인사업자 등 대출상품선택
    2.사전준비(동의)
    - 줌펀드만의 자체신용평가를 위한 사전준비입니다.
    3.대출자정보 및 자료입력
    - 대출자의 기본정보 입력 및 자료입력을 위한 로그인 단계 입니다.
    4.한도확인
     - 줌펀드에서 제공 가능한 한도와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대출신청
    - 최종승인 단계입니다. 승인여부는 SMS 및 이메일로 알려드립니다. MY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6.대출약정(계약)
    - 대출계약을 최종확정하고 유의사항을 유선으로 안내 드립니다.
    7.대출금지급
    - 입금 사실은 SMS 및 이메일로 알려 드리며, 자세한 사항은 MY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 Q
    대출신청에 필요한 제출서류가 있나요?
  • 줌펀드의 대출신청에는 제출서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 대출상품에 대해서는 고객님께서 신청한 대출신청금액의 정확한 대출한도를 판단하기 위해 서류가 필요합니다.
     - 전환대출 : 현재 고금리로 사용하고 계시는 금융기관에서 받은 금융거래확인서
     - 담보대출 : 담보평가 및 담보설정에 필요한 최소한의 서류
  • Q
    대출실행시 개인정보가 공개되나요?
  • 성명, 주소, 전화번호, 생년월일 등 고객님의 개인식별정보는 어떠한 경우에도 공개되지 않습니다.
  • Q
    국민건강보험, 국세청 홈택스, 주거래은행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데 로그인이 안됩니다.
  • 대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국세청 홈택스, 주거래은행, 카드사의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로그인 실행 중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먼저 위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보안모듈을 설치하시고 로그인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줌펀드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Q
    대출금 상환 방식에는 어떠한 방법이 있나요?
  • 대출 상환 방식에는 원금 일시 상환 방식과 원리금 균등상환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원금 일시 상환 방식 이란?
    대출기간 동안 대출원금에 대한 이자만 납부 하다 대출 약정기간이 만료되면 대출원금을 일시에 상환 하는 방식으로 원금이 줄지 않기 떄문에 이자는 시작 회차 부터 종료 회차 까지 동일 합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 이란?
    원금과 이자를 융자기간동안 매달 같은 금액으로 나누어 갚아가는 방식이다.
    초기에는 원금이 높기 떄문에 이자가 높지만 원금을 갚아 나가면서 이자도 함께 줄어들게 되는 방식입니다.